Kip37 관련 질문드립니다

KIP7은 ft이고 KIP17은 nft로 알고있습니다.
KIP7의 경우 게임아이템으로 비유했을때 메이플스토리의 달팽이껍질과 같은 잡다한 아이템이고,
KIP17의 경우 강화가 많이 된 아이템으로 생각되는데
그렇다면 KIP37은 뭔가요??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KIP7과 KIP17의 특징을 합쳐 놓은 코인이라는 말도 있고, KIP7과 KIP17을 혼합으로 거래? 가 가능한 인터페이스라는 말도 있습니다. KIP37을 이용한다면? 한번의 트랜잭션으로 KIP7과 KIP17을 한번에 거래할수 있게되어 가스비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KIP37은 토큰이 아니라 하나의 컨트랙트로 봐야할까요? 아니면 하나의 토큰인데 이 토큰안에 KIP7과 KIP17이 들어갈 수 있다고 봐야할까요?

정리가 잘 되지 않아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클레이튼 포럼에 질문을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KIP-37은 KIP-7을 여러개 담을 수 있는 토큰이라고 생각하시면 제일 간단할 것 같습니다.

위에 말씀해 주신 것처럼, 달팽이껍질은 보통 같은 아이템이 1개가 아니고 여러개가 존재합니다. KIP-17로 구현하려면 동일한 아이템을 여러개 발행을 해야합니다. 이 경우, 동일한 metadata uri를 블록체인에 여러번 저장해야 합니다.

이걸 KIP-37로 하게되면, 한 토큰 ID로 달팽이껍질에 대한 metadata를 저장하고, 그 토큰의 수량을 n개 발행하면 스토리지를 절약하면서 같은 기능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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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껍질을 KIP17 로 구현하려면 이라고 하셨는데요, 그런데 KIP17 은 NFT스펙인데 1개만 발행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ymlee007

안녕하세요.
글의 흐름 상 KIP37 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KIP37 로 발행하면 여러 개 발행이 가능합니다.
“”"
위에 말씀해 주신 것처럼, 달팽이껍질은 보통 같은 아이템이 1개가 아니고 여러개가 존재합니다. KIP-17로 구현하려면 동일한 아이템을 여러개 발행을 해야합니다. 이 경우, 동일한 metadata uri를 블록체인에 여러번 저장해야 합니다.

이걸 KIP-37로 하게되면, 한 토큰 ID로 달팽이껍질에 대한 metadata를 저장하고, 그 토큰의 수량을 n개 발행하면 스토리지를 절약하면서 같은 기능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정의하여 생각합니다.

KIP7: 화폐

  • 겹쳐짐
  • 달러, 유로, 원

KIP17: 아이템

  • 겹쳐지지 않음
  • 장비 아이템

KIP37: 유사 화폐, 대용 화폐

  • 같은 타입끼리 겹쳐짐
  • 금괴
  • 보석

KIP37의 형태가 게임에서 보였던 적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디아블로2에서 높은 번호의 룬 (굴룬 이상)

팀포트리스2에서 정제금속, 이어버드, 열쇠 (키)

그리고 BAYC에서 ERC1155(KIP37) 를 활용하여

BAYC를 MAYC변환하기 위한 아이템인 물약이 있습니다.

각각 다른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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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좋은 답들을 많이 주셨네요.
“KIP37은 토큰이 아니라 하나의 컨트랙트로 봐야할까요?” 이 질문에 조금 첨언을 드리면…
토큰과 컨트랙을 분리해서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저희가 토큰이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는 컨트랙 안에 있는 값입니다. 그 값을 어떻게 정의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한 스펙이 KIP7, KIP17, KIP37 등등인 것이지요.
그래서 KIP37뿐 아니라 모든 스펙들은 컨트랙과 분리해서 볼 수 없습니다.

KIP7은 하나의 FT를 관리하는 컨트랙 스펙
KIP17은 NFT를 관리하는 컨트랙 스펙
KIP37은 하나가 아닌 여러 토큰(FT/NFT) 포함하여 관리하는 컨트랙 스펙
저는 위와 같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KIP37은 ERC1155 베이스의 스펙으로 알고 있고, 여러 토큰을 한번에 관리하는 컨트랙에서 자주 차용하는 스펙입니다. NFT뿐 아니라 여러 FT를 한 컨트랙에서 wrapping하여 관리하기 위해 디파이 쪽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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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한번 더 추가질문 드립니다.
금괴나 보석을 1개가 아니라 다수로 1만개씩 만들어 쓴다고 할때,
KIP37 의 경우 토큰타입ID 별로 mint 를 해서 또 토큰을 발행하는데
이렇게 하면 금괴 1만개 하위에 다수의 토큰이 생기고, 보석 하위에 다수의 토큰이 생기는 계념인가요?
그리고 이건또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까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IP37을 생성하고 각 아이템 하위에 토큰이 생성되는것이 아니라

토큰이 작동하는 방식을 포함한것입니다.

아이템 타입이 있고 그 아이템의 개수가 존재하는것 입니다.

즉 1번 타입 아이디를 금괴라 가정하고 10개를 발행하면

1번 타입의 금괴가 10개가 존재 하게되는것입니다.

위 오픈시 링크에 각 아이템은 3개 뿐이지만

아이템 상세 페이지로 들어가보면

아이템의 개수가 존재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KIP17로 이렇게 만드려면 각 토큰 아이디의 범위를 지정하여
해당 범위부터 어디까지는 금괴, 또 어떤 범위부터 어디까지는 다이아몬드 이런식으로 개발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KIP37을 활용하여 게임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1클레이로 구매할 수 있는 포션이 있고 해당 포션을 사용하면 플레이어의 체력이 오르는 기능

  • 100클레이로 구매할 수 있고 다시 100클레이로 환전이 가능한 금괴
    (또는 어떤 게임 장비를 강화할때 사용한다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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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한번 더 문의 드립니다.
opensea에 가보니 같은 그림인데 보석가격이 각각 다르더군요
다수의 아이템을 만들어서 가격을 각각 다르게 받는것도 가능하네요?
이 부분은 클레이튼의 기능은 아니고 opensea 서비스의 성격인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