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부탁드립니다..가이드 좀 부탁들립니다,

얼마전 와이프 카이카스지갑 개인키 해킹으로 불안하여 저의 카이카스의 새개인키를 받아서 복구했습니다. 전송도 잘되고 하는데 기존 디파이서비스에 가입된 3곳에 승인이 되지않네요…

핼프센터에 문의결과…

안녕하세요. 현재 클레이튼 메인넷 Private Key 변경으로 카이카스를 통한 기존에 가입하였던 Defi 서비스들은 아래 전달해주신 내용에 따라 서명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1.다만 개인키가 변경되는 경우 서명할 수 없는 케이스가 생기는데 “legacy tx” (이더리움과 호환되는 트랜잭션 방식) 형식의 트랜잭션을 서명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해당 서비스에서 기본적으로 Kaikas와 서명 연동을 제공하는 트랜잭션이 “legacy tx” 타입인 경우에는 서명이 불가능해지고, Contract Execution 타입이어야 서명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2.하지만 해당서비스(컨트랙트)의 코드는 klaytnscope에 공개되어 있을 것이고,블록체인 프로그래밍에
지식이 있다면 해당 코드를 참고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Contract Execution 타입인 트랜잭션을 직접 생성하여 서명 후 endpoint node(EN)으로 sendraw tx하여 수행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과정은 개인키만 알고 있다면 누구든/다양한 방식으로 가능하고,굳이 kaikas를 통할 필요도
없습니다.

위 회신 내용 중 2번에 대하여 Contract Executuin 트랜잭션을 직접 생성하여 서명 후 Endpoint node 으로 Send raw tx 하여 수행할수 있는 방안이 있는듯 한데 구체적인

구현 방안에 대한 가이드 부탁드립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집사람 해킹으로 억장이 무너지는 상황에 이런일까지 설상가상 발생하니
정말 죽을것같습니다…개발자분이나 기술자분들에 도움이 간절합니다.
제발 제 노트북 들고 갈수있으니 다섯 가족 목숨 살린다고 생각하시고 진심으로 도움 요청드립니다.
계정주소: 0x5E2695E8009A8120C720c28a61F08020ED5dE232
개인키 트랜잭션: 0x9c8406cc1a5116e6438ed2815150e05994866cd6d8f0bfdade3b347b810f77f3
블록번호 : 85910360
어디든 갈수있으니 제발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제는 1번 문제인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사항은 일단 어떤 디파이 서비스의 어떤 컨트랙트를 실행해야하는가에 대한 정보가 선행되어야합니다.

간단하게 가이드를 제공 드리자면, javascript 코딩에 익숙하시면 https://docs.klaytn.com 의 caver-js문서를 참고하시면 되고, 익숙하지 않으시면 https://ide.klaytn.com 을 통해 지갑을 연결하시고 해당 컨트랙트의 interface 를 만들어서 직접 컨트랙트를 실행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비록 영문자료지만 아래 문서 참고해 보시거나 비슷한 키워드로 구글링해보시면 도움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두 경우 모두 어떤 컨트랙트에서 어떤 메소드가 실행되어야하는지 정보를 알고계셔야하고요, 구체적인 부분은 아무래도 디파이 서비스 제공처에 문의하시는 편이 가장 빠를것이라 생각합니다.

답변 도움되셨길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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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님 제발 개발진분들이랑 만나서 해결해주실순없는지요?

사례는 하겠습니다.

그리고 ( 디파이 서비스의 어떤 컨트랙트를 실행해야하는가에 대한 정보 ) 도 여기계시는 분들이 더빨리 더 수월하게 해주실수 있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제발 도와주십시요. 부탁드리겠습니다. 시간만 정해주시면 어디라도 찾아뵙겠습니다.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먼저, 조급함으로 인해 아무에게나 도움을 청하거나 믿으시면 안됨을 명심해주세요.
해결법은 가능한 오픈된 곳에서 많은 사람의 검증을 받은 내용이어야하며, @sonjh253 님의 중요 정보나 권한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Baobab에서 테스트하신 후, 메인넷에서 사용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문제 해결상황을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몇가지 질문을 하겠습니다.

  1. 아래처럼 복구했다고 표현하셨는데, 본문 하단 내용을 보면 새로운 AccountUpdate 트랜잭션을 통해서 새로운 AccountKey로 업데이트하신걸로 보입니다. 맞나요? 그렇다면, 혹시 AccountUpdate 트랜잭션은 @sonjh253 님이 직접 만들고 노드에 전파할 수 있으신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저의 카이카스의 새개인키를 받아서 복구했습니다.

  1. Account Update 이전에 사용하시던 Private key는 여전히 알고 계시며, 노출된 적이 없으신가요?

만약, 직접 AccountUpdate 를 하실 수 있는 능력이 되시고, 기존의 키가 노출된 적이 없이 단순 우려로 변경하신 것이라면 AccountKey를 처음에 사용하던 키를 되돌리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AccountKey를 처음에 사용하는 것으로 되돌린 후, DeFi 등에 예치된 자산을 회수하시고 새로운 계정으로 옮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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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개인키와 기존의 개인키가 있으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럼 변경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회사로 방문하겠습니다. 좀 도와주세요.


현재 Kaikas팀에 요청하여 최초의 개인키로 원복하는 기능을 https://tutorial.kaikas.io/ 에 추가하려합니다.
추가 업데이트할 내용이 생기면 여기에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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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일단 기다려야되는거죠?

하루하루 애가 타는 마음에 쓰러질것만 같습니다.

만나서 같이 몇분같이 해결할수는 없을까요?

제꺼만이라도 서비스업체 승인처리만 되면 와이프가 힘이 좀 날것같습니다.

힘드신줄 아시지만 도와주시는거 제발 도움부탁드립니다.

일도 못하고 메일만 기다리네요…기부하는거는 꼭 약속 지키겠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개발자님 언제쯤 가능할까요?

하루하루 지치네요…

서비스업체 스왑스캐너쪽에서는 해결해주셔서 그나마 다행입니다.

최초의 개인키로 돌릴수 있는 매뉴얼만 있으면 모두 해결될듯합니다.

바쁘시지만 잊지마시고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njh253 안녕하세요,

해당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Kaikas 업데이트가 있었고, 관련 기능이 추가되어 아래에 가이드가 게시되었습니다. 참고하여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진행 전에는 반드시 Kaikas의 버전이 1.11.0 이상으로 업데이트되어야 하니 이 부분은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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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시 시도하기전에 문의 좀 드립니다.
노고에 감사드리며 한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새개인키로 교체후 2곳에서는(스테이킹업체) 해결해주어서 지금 승인이 되어 스테이킹이나 전송이 잘되는 상태인데

아직 해결되지않는 스테이킹업체2업체에 기존키로 교체가 되면 해결된 업체꺼는 그대로 승인이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안되면 안되는 상황이라서요. 1업체꺼가 프리세일한것이 5월22일경 까지 계속 나오는는것이라…

아니면 5월 22일 지나고 다 옮긴뒤 기존키로 교체를 해야될지?
네 문제가 없으면 다행인데 또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해서 다시 한번만 여쭙겠습니다.

기존 업체에서 해결해준방법

1.Legacy tx도 가능하게 개발 대응

2.Klaytn tx 타입도 가능하게 컨트랙트 구조를 바꿔줌

3.기존 legacy tx type이 아닌, 아래 링크들에서 제공하는, 클레이튼에서 지원하는 tx type으로 트랜잭션을 전송 할 수 있도록 변경해달라 라고 요청하라고 하시면 될듯

위에 방법으로 스왑스캐너측에서 새개인키 교체후 서포터 보내고 연락후 10일정도뒤에 해결해주셨습니다.

남은곳은 클럽레어,오픈씨인데 기존키로 교체하면 두곳은 가능하리라 생각이 되는데

해결해준 스왑스캐너쪽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 그게 또 걱정이 되네요…

염치없지만 한번만 더 봐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njh253

안녕하세요, 말씀주신 내용들은 아무래도 "지급"을 수행하는 주체가 Kaikas나 Klaytn이 아닌 특정 업체이다보니 저희가 단정적으로 문제가 있다, 없다로 단정지어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아울러 "프리세일"이라는 것이 정확히 어떤 형태로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것인지를 알기 어렵고요. 아무래도 자세한 확인은 해당 업체(서비스)에 문의하시거나, 개별적인 확인은 eoa 등 개인적인 정보가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Kaikas Help Center로 문의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Kaikas Help Center 역시 외부 업체 서비스 관련된 문의는 자세한 답변을 드리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음은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황을 알 수 없으므로 원론적인 답변을 드리자면,

  1. 만약 "계속 나온다"는 표현이 별도의 트랜잭션 서명 없이 에어드랍되는 형태라면, key가 업데이트되든 되지 않든 일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legacy key로 업데이트된 후에는 legacy tx와 klaytn 특화 tx 모두 서명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기존 legacy key에 대해 노출 우려 때문에 키를 변경하셨던 것이니, 해킹에 대한 위험이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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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감사드립니다.

메뉴얼되로 하니 모든업체 승인이 잘되어서 자산이동하고 감사인사 드립니다.

와이프랑 조마조마 하면서 가슴떨면서 했는데 이렇게 되다니…

너무 감사드립니다.

메뉴얼 만들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고개숙여 감사인사드립니다.

정말 은혜 잊지 않고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njh253

잘 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좋은일들로 가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