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 지연에 대한 이슈 확인 요청

안녕하세요.
Klip partners를 통해서 NFT card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

어제 오후 4시경,
card를 mint 하여 klip user A에게 전송하였고
이후 user A는 특정 klaytn EOA B에게 전송하였습니다.

scope에서는 A가 B에게 전송한 것이 확인이 됐는데,
B가 해당 card를 가지고 있는지 조회하는 API를 호출하니
( kip17.ownerOf(cardID); ) 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public EN이 문제인가 싶어서,
KAS를 적용해보니 마찬가지로 동일한 문제가 최소 10여분 이상 지속이 됐습니다.

몇시간 전에 보냈던 card는 B가 가지고 있다고 정상 조회가 되는데,
방금 보낸 card는 그렇지 않은 것을 보니 block 동기화 문제인 것인가 생각했는데
scope와 KAS, public EN 의 node가 각각 다르면 그럴 수 있을 듯하네요.

자세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public EN이 2월에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래서 2월부터는 KAS 유료모델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제는 KAS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 것을 보니 염려가 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추가적으로 분석하고 원인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해당 시점에 발생하셨던 Transaction Hash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려주시면 해당 Tx의 처리 시간과 KAS내의 처리시간등을 분석하여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0x8ff7637fc540b945a82ce212e65bfeb05101a986d7342dacb07530b44e5f1aca
입니다.
그 시점에 두어개 더 있었던 거 같은데 가장 확실한 것은 위 TxHash입니다.

그럼 확인부탁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알려주신 Transaction이 담겼던 블록에 대해서 Public EN과 KAS가 사용하는 EN의 로그를 분석해보았습니다.

Public EN의 경우 외부 요청이 많아져서 Sync가 지연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만
KAS EN에서는 실제 블록 생성시간과 같은 시점에 처리가 됨을 확인 했습니다.

그 외에 추가 분석을 계속 진행해보겠으며 혹시 추가적인 정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십시요.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지속적으로 개선 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tx 를 실행하기 전에 발생했던 tx의 Hash입니다.

0x52113ec79379fea9bd60808a7b0fc26aefbb996682651fddb6ca37fb82dae1e2

번거로우시겠지만 한번 더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Tx가 발생한 48173003 블록의 로그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3시 50분경에 처리가 되었으며 scope(Klaytnscope.com) 상의 시각과도 일치하는 것을 보아 KAS EN의 Sync문제는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Jan 05, 2021 15:50:44 / UTC+9)

추가적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INFO[01/05,15:50:42 +09] [5] Imported new chain segment                number=48173001 hash=da67a0…63b9d5 blocks=1  txs=6   elapsed=7.963ms   trieDBSize=92.75kB mgas=0.499  mgasps=62.715
INFO[01/05,15:50:43 +09] [5] Imported new chain segment                number=48173002 hash=5ff6e2…22f818 blocks=1  txs=4   elapsed=74.300ms  trieDBSize=92.75kB mgas=0.653  mgasps=8.789
INFO[01/05,15:50:44 +09] [5] Imported new chain segment                number=48173003 hash=bb0646…29224a blocks=1  txs=2   elapsed=10.806ms  trieDBSize=92.75kB mgas=0.223  mgasps=20.591
INFO[01/05,15:50:45 +09] [5] Imported new chain segment                number=48173004 hash=c0bd19…ce6f61 blocks=1  txs=3   elapsed=47.815ms  trieDBSize=92.75kB mgas=0.528  mgasps=11.040
INFO[01/05,15:50:46 +09] [5] Imported new chain segment                number=48173005 hash=2372ff…260783 blocks=1  txs=3   elapsed=18.085ms  trieDBSize=92.75kB mgas=0.251  mgasps=13.905

네. 감사합니다.

최종 정리를 하자면, 당시에는 저도 scope을 통해 정상 전송된 것을 확인하고
해당 card를 받은 EOA가 진짜 가지고 있는지 최종 확인하기 위해
‘ownerOf’ function을 통해 확인을 하고자 했는데 둘 다
‘Returned error: evm: execution reverted’ 를 회신받았습니다.

그러다가 KAS의 경우, 수분 후에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다시 정상동작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본 질의를 작성하여 확인 요청을 드렸습니다.~)

상용 서비스 배포 전에 KAS(현재는 KAS만 사용 중입니다.)를 적용하여, test를 진행하던 중 발생한 건이었으며,
그 후로 동일한 증상은 없었습니다.

검토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계속 사용하면서 이슈나 보완할 점이 발생하면 forum을 통해 요청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evm revert가 되었다는 추가정보가 조금 힌트가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개선할수있는 포인트를 찾아보고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자세하게 팔로업해주셔서 감사합니다.